1. 컴퓨터 구조 시작하기
1-1. 컴퓨터 구조를 알아야 하는 이유
- 문제 상황을 빠르게 진단할 수 있다
- 컴퓨터에 코드를 집어넣는 것만이 아닌, 컴퓨터 구조를 이해하면 분석이 가능하다.
- 컴퓨터 구조에서 배우는 내용은 결국 성능, 용량, 비용과 직결된다: 프로그래밍 언어의 문법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
1-2. 컴퓨터 구조의 큰 그림
- 컴퓨터는 0과 1로 표현된 정보만을 이해한다: 데이터와 명령어
- 데이터는 컴퓨터가 이해하거나 주고받는 정보
- 명령어는 데이터를 움직이고 컴퓨터를 작동시키는 정보 → 데이터는 명령어 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
- 컴퓨터의 4가지 핵심 부품: 중앙처리장치(CPU), 주기억장치(메모리), 보조기억장치, 입출력장치
- 메모리
- 현재 실행되는 프로그램의 명령어와 데이터를 저장하는 부품
- 프로그램이 실행되려면 반드시 메모리에 저장되어 있어야 한다.
- 메모리에 저장된 값에 빠르고 효율적으로 접근하기 위해 주소라는 개념 사용
- CPU
- 메모리에 저장된 명령어를 읽어들이고 읽어 들인 명령어를 해석하고 실행한다.
- 산술논리연산장치(ALU): 계산 수행
- 레지스터: 작은 임시 저장 장치
- 제어장치: 제어 신호라는 전기 신호를 내보내고 명령어를 해석
- 보조기억장치
- 실행 중인 프로그램들은 메모리(주기억장치)에 저장되는데 메모리는 전원이 꺼지면 날아감
- 보조기억장치 예시: 하드 디스크, SSD, USB, DVD 등
- 입출력장치
- 컴퓨터 외부에 연결되어 컴퓨터 내부와 정보를 교환
- 보조기억장치도 일종의 입출력장치로 볼 수 있다.
- 메인보드와 시스템 버스
- 메인보드에 연결된 부품들은 서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데 메인보드 내부의 버스라는 통로 덕분이다.
- 여러 버스 중 컴퓨터의 네 가지 핵심 부품을 연결하는 건 시스템 버스
- 시스템 버스 구성: 주소 버스, 데이터 버스, 제어 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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