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주의 프로그래머 8장: 프로젝트 전에

 

7장. 코딩하는 동안

 

 

45. 요구 사항의 구렁텅이

 

무엇을 다루든 "정확한 명세" 라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프로그래머는 사람들이 자신이 원하는 바를 깨닫도록 돕는다.

최초의 요청 사항은 궁극적 요청 사항이 아니므로, 요구사항을 듣자마자 해결책을 구하는 것은 실수다.

 

요구 사항 문서는 의뢰인을 위한 것이 아니다.

요구 사항은 아키텍처나 설계가 아니라 필요를 표현하는 것이다.

 

 

46. 불가능한 퍼즐 풀기

 

어떤 제약 조건은 절대적이지만, 다른 것들은 지레짐작에 불과하다.

그럴싸해 보이는 제약 조건이 사실은 제약이 아닐 수도 있다!

퍼즐을 해결하는 열쇠는 제약을 인식하는 것과 더불어 주어진 자유도를 판단하는 것이다.

 

 


끝이 보인다..!

 

출처: 실용주의 프로그래머 (데이비드 토머스, 앤드류 헌트) 20주년 기념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