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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IT 전체 업무 보기

Information vs Data

  • Data
  • 가공되지 않은 값 ex. 숫자
  • Information
  • 가공되어 의미있는 값 ex. 잔고
  • Data가 Information이 되려면: 존재 > 분석 > 가공

 

Program

  • 의미 있는 정보를 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전자적 도구

 

IT

  • Information Technology
  • 정보가 전자적 기술을 통해 공급자로부터 수요자까지 전달되는 과정 전체
  • 필수 프로세스
    • 1. 개발 > 2. 동작(서버) > 3. 전달(네트워크) > 4. 사용(PC/모바일)

 


02. IT 개발 업무 전체

개발의 종류

  • 프로젝트형 개발
    • 특정 시스템을 기간을 정해서 개발 (외주, 자체)
    • SI 프로젝트, 솔루션 프로젝트 등
    • 정해진 기간에 정해진 일
    • 고객의 요구사항 확인 중요
  • 프로덕트형 개발
    • IT시스템을 서비스 상품으로 보고 개발
    • 프로덕트를 계속 발전시키는 개발
    • 고객을 타겟화하고, 그들이 좋아할 것을 고민하고 발전
  • 기술 개발
    • 기술 중심의 개발 (AI, 자율주행 등)
    • 시간과 목표를 확정하고 개발
    • 고객은 또 다른 개발 회사인 경우가 많음

 

프로그램 개발 프로세스

  • 기획
    • 고객의 요구 사항을 개발자가 개발할 수 있게 문서화
    • IA (Information Architecture), 프로세스 흐름도, 스토리보드 등
    • 개발의 종류에 따라 고객과 분석 방법이 달라짐
      • ex. 프로젝트형 개발-요구사항 분석 미팅 / 프로덕트형 개발-팀내 분석 회의
  • 디자인
    • 기획자의 기획 문서를 예쁜 화면으로 만들어 주는 것
  • 개발
    • 기획 문서와 디자인 화면으로 동작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일
  • 테스트
    • 완성된 프로그램이 안정적으로 동작하는지 확인하는 과정
    • 단위 테스트: 기능 작동 확인
    • 통합 테스트: 전체 서비스 확인
  • 배포
    • 완성된 프로그램을 사용자가 쓰도록 설치시키는 것
  • 오픈/안정화
    •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사용하도록 열어 주고, 오류를 감지 및 보완

 


03. IT 개발 방법론

개발 방법론이란?

  • 개발의 프로세스를 어떠한 방식으로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방법
  • 대표적: waterfall: 개발 프로세스를 1주기로 1번에 / agile: 공정/도구보다 소통과 협력을 통한 빠른 변화 대응

 

Waterfall

  • 수행 방법
    • 프로젝트 기간동안 개발 사이클을 크게 1번 적용 진행
  • 장점
    • 안정적이고 관리가 용이함
  • 단점
    • 변화에 대한 대응이 어려움
  • 적용 분야
    • 프로젝트형 개발, SI성 개발, 외주 개발
    • 안정적 운영을 필요로 하는 조직


Agile

  • 기본 개념
    • 구성원/고객과의 원활한 소통, 변화에 대응, 정신
  • 4대 가치
  • 1. 공정과 도구보다 "개인과 상호작용"
  • 2. 포괄적인 문서보다 "작동하는 소프트웨어"
  • 3. 계약 협상보다 "고객과의 협력"
  • 4. 계획을 따르기보다 "변화에 대응"
  • 수행 방법: SCRUM
    • 백로그 > 스프린트 계획 회의 (스프린트 백로그) > 스프린트 > 일일 스크럼 회의 > 스프린트 검토 회의 > 스프린트 회고
  • 장점
    • 개발 효율의 최대화, 품질 안정, 변화 대응
  • 단점
    • 각 구성원의 성숙도에 따른 리스크
  • 적용 분야
    • 프로덕트형 개발, 시스템 운영 개발, 내부 개발 등 구성원이 성숙도가 높고 원 팀의 개념으로 일하는 곳


Waterfall vs SCRUM

  • 조직 성숙도
    • 높고, 팀워크가 보장되는 조직: 스크럼
  • 요구사항
    • 초기 분석, 변화 없으며 정형화: 워터폴
  • 종류
    • 계속 발전시켜갈 프로덕트 개발: 스크럼, 정해진 기간내에 끝내는 프로젝트성 개발: 워터폴
  • 운영 유지보수
    • 지속적인 운영 기반 유지보수: 스크럼, 모아서 한번에 개선하는 기반 유지보수: 워터폴

 


04. IT 비개발 영역

기획 기본 업무

  • 요구사항 분석
    • 고객이 원하는 개발 내용을 듣고 정리 > 요구사항 분석서
  • 설계
    • 고객의 요구 사항을 기초로 뼈대를 설계 > IA, 프로세스 흐름도
    • IA: 메뉴 구성, 상세기능 및 연계 화면 정책, 화면 타입 및 관련 정보, 작업현황 등
    • 프로세스 흐름도: 전체 화면보다 주요 업무 중심 작성
  • 구현
    • 실제 요구사항을 화면으로 그리는 것 > 스토리보드
    • 스토리보드: IA 문서 기반 메뉴 정보, 화면 와이어프레임 기반 레이아웃, 화면 기능 상세 설명

 

와이어프레임: 레이아웃 (UI/UX)
스토리보드: 화면 설계 (기능)
프로토타입: 화면 설명 (데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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